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트코인의 미래 가치는 어떻게 될까?
    경제공부 2021. 1. 31. 08:25

     

     

     

     

     

     

     

    넷플릭스 익스플레인:세계를 해설하다

     

     


    캐시우드가 지난 12월초 미래에 비트코인이 개당 5억이 될수 있다는 예측을 한 바 있습니다. 과연 비트코인이 안전자산이 될 수 있을지를 알아보기 전에 일단 비트코인이 무엇인지에 대해 넷플릭스 익스플레인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공부해보았습니다. 읽다가 블록체인에 대한 개념이 이해가 안가셔도 걱정 마세요. 계속 반복해서 나옵니다.

     



    암호화폐(cryptocurrency)란?

    ✔️현금의 익명성O
    ✔️정부의 감시나 통제X
    ✔️네티즌에 의한 운영
    ✔️탈중앙집중화 (분산화)
    ✔️약간의 코드로 만들어진 신뢰할수 있는 화폐
    그것이 바로 암호 화폐입니다.

    정부의 감시 없이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고 팔수 있는 방법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사람이 고안해냈고 비트코인이 탄생했습니다.비트코인의 인기는 갈수록 치솟아 2017년 말에는 대형은행들의 시가총액에 맞먹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블록체인(blockchain)이란 무엇일까?

    인터넷상의 거래에는 신뢰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마존에서 대금 지급 능력이 있는지 고객의 은행계좌를 확인하는 것도 인터넷상의 신뢰문제 때문입니다.
    바로 비잔틴 장군 문제 라는 개념인데요.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샌프란시스코 대학 정은진 부교수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비트코인 2000만원 시대, 블록체인 기초 강의 | 샌프란시스코 대학 정은진 - EO

    비트코인이 다시 '떡상'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이제는 개인뿐만 아니라 기관 등 큰손들까지 참여하는 쪽으로 판도가 바뀌었는데요. 만약 이 판을 이해하고 싶다면 샌프란시스코 대학의 부

    eoeoeo.net


    블록체인은 일종의 거래 장부로서 그 장부의 사본이 전 세계 컴퓨터에 분산되어 있어 모든 거래를 자동 업데이트 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 분산된 장부 관리를 자원하는 사람에게는 암호화폐로 보상을 주는데 이것이 바로 채굴 입니다.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네트워크에서 발생한 거래에 대한 합의를 이룰수 있게 된 것입니다.즉 단일한 주체가 중앙에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를 이루는 사람들이 공동 관리하는 장부 인 것입니다.

    2009년 금융위기로 사람들은 기존의 중앙집중화되고 통제 되는 화폐 체계에 문제가 많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또 사람들은 코인주식처럼 생각해 암호화폐에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금의 가치를 믿는 사람들로 부터 금의 가치가 생기듯이 비트코인의 가치는 그 가치를 믿고 기존의 통화가치를 부여하는 대상으로 사용하면서 생겨난다. “

    비트코인은 2018년 폭락과 정부 규제에 대한 우려와 해킹및 사기사건 보도,비트코인의 실제 가치에 대한 불확실성,패스워드를 잃어버리면 재설정할 방법이 없다는 치명적 단점도 있습니다.

    게다가 분산된 장부를 관리하기 위해 24시간 작동하는 컴퓨터들은 에너지 사용량과 비용도 많이 들고 속도도 느립니다.비자visa 결제 네트워크는 1초에 2만4천건 거래 처리 가능한데에 반해 비트코인은 1초에 단 7건 처리 가능합니다. 게다가 기존의 중앙집중화된 시스템들은 우리의 개인정보를 남용 하기도 하지만 편리하다는 면 도 있습니다.


     

    👉영국언론사The Guardian의 비트코인을 쉽게 설명한 영상

     한마디로 암호화폐는 은행이나 신용카드 회사에서 모든 거래 내역을 하나의 장부에 기록하는 중앙화된 결제 시스템 대신 모든 사용자가 모든 거래 내역을 동시에 기록하는 분산된 결제 시스템을 구축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이중 결제 같은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비트코인의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투자하는 이유? (Wall Street Journal 출처)

    비트코인은 현금이나 실체가 있는 자산이 아닙니다.비트코인의 목적은 두 사람이 직접 거래 하도록 하는것 입니다. 중간에서 이 거래를 제지 또는 통제하는 정부나 은행이 없습니다.비트코인의 채굴량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치가 생깁니다.비트코인 사는법이 매우 간편해져 현재 페이팔(Paypal)의 벤모,스퀘어(Squre)캐시 앱,로빈후드(Robinhood) 앱에서 쉽게 구매할수 있고,집에서 거래가 가능해졌습니다.금융시스템은 점점 디지털화 되고 비트코인은 점점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코로나 사태로 인한 화폐 가치 추락이 비트코인을 달러의 헷지 수단으로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은 하이 리스크를 지더라도 하이 리턴을 기대하고 있는 겁니다.고수익에 대한 잠재성이 모멘텀 트레이딩의 광기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Why Investors Are piling into bitcoins Despite the Risks:WSJ youtube

     

     

    비트코인의 시총은 아직 애플이나 금보다 현저히 작고 코인 시장에 들어와 있는 사람들의 수가 적기 때문에 폭발적인 가격 변동폭을 보여 줍니다. 어떤 보험이나 서킷 브레이커도 없기 때문에 내일 당장 0원이 될수도 있는 겁니다.


    버블일까? 디지털 골드 일까? 캐시우드의 비트코인 전망

    ☑️인플레이션 헷지용으로 최적화된 비트코인
    코로나발 금융위기로 전 세계 정부에서는 경기부양책중 하나로 양적완화 정책을 펼치면서 현금의 자산가치가 떨어지고 인플레이션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에 대비해 사람들이 비트코인이나 금을 많이 사면서 둘 다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탄력적 회복성
    급등후 폭락한 다른 자산들은 전고점을 회복하는데에 장기간(10-20년 가량)이 걸린 반면,비트코인은 2018년 폭락이후 전고점 돌파 및 상승을 단 3년만에
    보여 주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암호화폐 시장내에서 비트코인은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버블 아니다.
    비트코인은 시총이 7000억 달러 수준으로 테슬라의 8000억 달러 규모보다 아직 상승여력이 남아 있다는 그녀의 평가 입니다.비트코인을 단순한 전자화폐가 아닌 하나의 혁신 기술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게다가 더 많은 테크 기업들이 벌어들인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더 많이 사들일 것이라고 합니다. jp모건은 보수적으로 개당 1억 6천만원선을 내다 본 바 있습니다. (1월 6일자)


    에어비앤비 예약을 비트코인으로?

    에어비앤비는 블록체인 기술이 미래의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며 IPO 사업 설명서에 밝혔습니다. 또, 비트코인 결제앱인 폴드로 에어비앤비 숙소 예약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에어비앤비 기프트 카드를 구입하면 캐시백으로 비트코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암호화폐 사용처가 다양화 된다면 화폐로서의 이용가치가 더 올라갈 것이고, 비트코인의 전망도 더 밝아질 것입니다.(해외 송금 같은 경우에도 비트코인이 더 유리하다고 하네요.)

     


    금융기관들의 암호화폐 사업 시작

     

     

     

     

    은행과 기관들이 암호화폐 수탁업(보관,배당,세금처리)에 진출하고 있는데요.이러한 암호화폐의 제도권 금융 편입은 디지털 자산에 대한 신뢰도 상승 기대로 이어지는 동시에 원래 코인의 목적(=현존하는 금융 시스템에 대한 저항)에 어긋난다는 점이 아이러니 합니다.한국에서는 현재 국민은행과 농협은행이 암호화폐 보관 서비스를 준비 중 이라고 합니다.


    게임스탑GME사건 으로 인한 증시하락 및 암호화폐 시장 쏠림

    지난번 포스팅했던 공매도 세력과 레딧의 wsb를 앞세운 세력간의 주식전쟁 사건으로 공매도한 주식을 갚아야 하는 헤지펀드사들이 보유한 주식을 팔아 증시 하락이 온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주식 하락장이 오자 사람들은 다음의 GME가 될 타겟을 코인으로 잡은 것 같습니다.알트코인인 도지코인은 무려 257% 급등했습니다. 비트코인 또한 하락 추세에서 반등하며 상승 추세로의 전환이 기대 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매수 추천글이 아니며 투자는 개인의 영역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와 구독을 눌러주세요.

    '경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을 입문 하시는 분들께  (32) 2021.01.24

    댓글